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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통

갈등..이제는 즐기세요. 효과적인갈등관리를 위한 제언

by 성장가이드 2023. 3. 27.

갈등은 가치관, 신념, 목표, 관심사 또는 성격의 차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둘 이상의 당사자 간의 불일치 또는 분쟁입니다. 갈등은 개인 관계, 직장, 지역 사회, 국가 등 다양한 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갈등상황은 부정적인 부분만 있는것이 아닌 긍정적인 면도 있습니다.

갈등상황을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성장의 계기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노력들은 현재보다 나은 변화와 성장의 원동력이 되기도 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효과적인 갈등관리를 위한 방법에는 어떤것이 있을까?

첫째, 의사소통: 의사소통은 갈등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필수 도구입니다. 상대방의 입장을 경청하고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명확하고 정중하게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효과적인 의사소통에는 질문하기, 이해를 확인하기 위한 의역, 피드백에 대한 개방성이 포함됩니다.

 

둘째, 협업: 갈등에 연루된 상대방과의 협업은 갈등을 관리하는 또 다른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이 접근 방식에는 상호 합의 가능한 솔루션을 찾기 위해 함께 작업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협업에는 양 당사자가 해결책에 도달하기 위해 약간의 노력이 필요할 수 있다는 타협과 이해가 필요합니다.

 

셋째 타협: 타협에는 충돌하는 두 당사자 사이의 중간 지점을 찾는 것이 포함됩니다. 협상하고 양보하려는 의지가 필요하지만 양 당사자가 함께 살 수있는 해결책을 찾는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넷째, 공감: 공감은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하고 공유하는 능력입니다. 다른 사람의 입장이 되어 보면 그들의 관점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고 갈등을 더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다섯째, 중재: 중재에는 분쟁 해결을 돕기 위해 중립적인 제3자를 참여시키는 것이 포함됩니다. 중재자는 당사자들이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고, 서로의 관점을 이해하고, 모든 사람의 필요를 충족하는 해결책을 찾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중재는 갈등이 복잡하거나 뿌리깊은 감정을 수반할 때 특히 유용할 수 있습니다.

 

일때문에 혹은 누군가와의 갈등으로 심신이 무겁다면 갈등의 순기능을 생각하며 용기를 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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